음각판화 제작 경험을 쌓은 샤갈(Marc Chagall)은 1948년 『아라비안 나이트의 네 가지 이야기(Four Tales from the Arabian Nights)』의 출판을 위해 13점의 다색 석판화를 제작했다. 샤갈은 예비 작업의 일환으로 과슈(Gouache)를 그린 후 석판화로 찍어냈다. 이 석판화 작품집은 샤갈이 1920년대 이후 처음으로 참여한 대형 삽화집이었다.
아랍 세계의 가장 잘 알려진 동화인 『아라비안 나이트(Arabian Nights)』의 근원은 유대, 페르시아, 아랍의 공통된 역사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인도, 페르시아,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시리아와 아라비아에서 비롯된 여러 글을 함께 엮어 놓은 것이다.
샤갈의 삽화집 출판을 담당했던 앙브루아즈 볼라르(Ambroise Vollard, 1866~1939)는 1920년대에 처음으로 샤갈에게 이 동화의 삽화를 제작하라고 제안을 했지만, 음각판화 제작 경험만 있던 샤갈은 이국적인 동화를 위해서는 화려한 색조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작업을 미루었다. 제2차 세계대전을 피해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옮겨 간 샤갈은 그곳에서 다색석판화를 접하게 되었다. 그는 일련의 과슈 연작을 그려 전문적으로 석판에 옮겨지도록 했다. 샤갈의 『아라비안 나이트의 네 가지 이야기(Four Tales from the Arabian Nights)』는 뉴욕의 판테온 북스 출판사(Pantheon Books)에서 출간했다.
『아라비안 나이트의 네 가지 이야기』 삽화를 제작할 당시 샤갈은 1944년 가을 뉴욕에서 첫 아내 벨라(Bella Rosenfeld)가 세상을 떠나 몹시 슬퍼하고 있었다. 300개가 넘는 이야기 중에서 샤갈은 영원한 사랑, 이별의 슬픔과 애인들의 재회를 그린 이야기를 선택했다. 그의 석판화에서 중동의 풍부한 색과 이국적인 정취는 세헤라자드의 긴밀하고 층층이 엮은 이야기와 샤갈 자신의 환상의 세계와 조화를 이루고 있다. 다색 석판화에는 어떤 이야기인지 소개하는 몇 마디 밖에 적혀있지 않았다. 각 이야기의 매력과 마법은 샤갈의 그림에 담겨 있다.
샤갈의 그림은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6.17~1971.4.6)의 발레 「불새(The Firebird)」의 동화 같은 세계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그가 알고 사랑했던 디아길레프(Sergei Diaghilev, 1872.3.31~1929.8.19)의 발레단 발레 뤼스(Ballets Russes, 1909~1929)의 첫 공연 작품이기도 했다. 오리엔탈리즘(동양 사상)에 심취한 샤갈은 『아라비안 나이트의 네 가지 이야기』가 출판된 지 1년 뒤 뉴욕시 발레단(New York City Ballet)을 위한 조지 발란신(George Balanchine, 1904.1.22~1983.4.30)의 「불새」 재공연의 무대장치와 의상을 제작했다. 빛나는 13점의 석판화에서 샤갈은 인어가 춤추고 말이 날아가고, 보는 이들이 햇빛으로 가득 찬 사막에서 메아리치는 방울 소리를 들을 법한 세계를 그려냈다.
1948년에 출판된 『아라비안 나이트의 네 가지 이야기(Four Tales from the Arabian Nights)』는 샤갈의 판화 걸작으로 간주되며, 1950년 이전의 미국 석판화 업적 중 가장 위대한 작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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