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September 25, 2009

말초동맥질환 – 6. 말초동맥질환의 치료방법 (1) 위험인자의 관리

6. 말초동맥질환의 치료방법
 
환자의 치료는 먼저 객관적인 증거에 의한 정확한 진단 후에 여러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우선 환자의 일상생활의 변화를 유도하고(life style modification), 금연, 규칙적인 운동 등을 통하여 위험인자를 제거 혹은 감소시키는 방법을 통하여 말초동맥질환의 위험인자인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신장질환 등을 교정한다.
 
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는 약물요법, endovascular 치료(endovascular therapy-Intervention; Angioplasty and Stenting), 수술적인 치료(vascular surgery-Bypass grafting, Endarterectomy) 등의 방법이 있다.
 
약물요법은허혈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일차적으로 고려되며 적극적인 치료가 불가능한 환자에게 적용한다. 약제로서는 고지혈증 치료제, 항고혈압 제제, 당뇨 치료제, 그리고 혈관 자체에 작용하는 항혈소판 제제, 혈관 확장제, 혈전 용해제 등의 동맥경화증 위험인자를 개선하기 위한 약제들을 사용한다.
 
전통적인 수술적 치료로는 폐색성 질환에서는 동맥 내막절제술(endarterectomy) 및 우회로 조성술(bypass grafting), 동맥류에서는 동맥류 절제술 및 혈류재건술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침습적인 수술이 환자의 합병증 및 회복 지연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이를 보완하는 내혈관 수술(endovascular surgery)인 풍선 혈관 확장술, 스텐트 삽입술, 스텐트그라프트 삽입술 등의 비침습적 혈관 수술 방법이 시행되고 있다.
 
 
(1) 위험인자의 관리
 
관상동맥질환과 마찬가지로 말초동맥질환에서도 동맥경화의 위험인자를 발견하고 관리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러한 환자들에게 치료의 목적은 전신 동맥경화와 관련된 위험인자를 적극적으로 조절하여 동맥경화의 진행을 막고 말초혈관에서의 혈전생성을 억제하고자 하는데 있다.
 
♣ 금연
 
흡연은 말초동맥질환의 진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이다. 특히 흡연 양과 흡연 기간은 말초동맥질환의 진행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데, 금연을 할 경우 장기적으로 생존율이 증가된다고 알려져 있다. 한 연구에 의하면 말초동맥질환 환자 중 흡연자는 10년 생존율이 46%인데 반해, 금연자는 82%로 큰 차이를 보였다.
 
♣ 혈당조절
 
엄격한 혈당 조절을 함으로서 말초동맥질환이 늦춰진다는 증거는 없으나, 혈당 조절이 잘 된 경우 당뇨 관련 합병증이나 사망율을 줄일 수 있으며 특히 미세혈관 합병증이 개선될 수 있다. 당화 혈색소를 7% 이하로 유지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 고혈압
 
고혈압은 동맥경화 진행 및 혈관 파행과 높은 관련이 있으며 영국의 UKPDS 연구에 의하면 혈압 조절은 뇌졸중, 심근경색의 위험성을 낮춘다고 하였다. 당뇨와 동반된 말초동맥질환의 경우 혈압을 130/80 mmHg 이하 유지함으로써  심혈관계질환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
 
♣ 고지혈증
 
고지혈증 치료는 심혈관계질환 합병증과 사망율을 줄이고, 고지혈증 치료제 효과 중 하나로서 파행성 보행의 감소 등이 알려져 있다. 아직 말초동맥질환에서 고지혈증 치료의 효과는 알려진 바가 적으나 당뇨 환자에서처럼 목표 LDL 수치를 100 mg/dl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심혈관계질환 합병증과 말초동맥질환의 진행을 늦출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 항혈소판 제제의 사용
 
항혈소판 제제는 말초동맥질환을 가진 모든 환자에서 심혈관계질환 발생이나 사망의 감소를 위해 사용이 권고된다. Aspirin은 말초동맥질환을 포함한 심혈관계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사망이나 심혈관계질환 발생의 감소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으며 CAPRIE trial에서는 Clopidogrel의 사용군이 Aspirin 사용군에 비해 24%의 상대적 위험도 감소를 입증함으로써 FDA 공인을 받았다.
 
또한 최근의 CHARISMA trial에서는 증상이 있는 말초동맥질환 환자에서 Aspirin Clopidogrel의 병용이 Aspirin 단독 사용군에 비하여 의미 있는 심혈관계질환 발병의 감소를 보였다. 따라서 항혈소판 제제는 주요 심혈관계질환 발생의 일차예방을 위한 중요한 약물이며 특히 증상이 있는 말초동맥질환의 경우 Aspirin Clopidogrel의 병용이 권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