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September 15, 2009

말초동맥질환 – 1. 말초동맥질환의 소개

1. 말초동맥질환의 소개
 
인구의 고령화, 음식문화의 서구화, 고지혈증, 비만과 흡연, 스트레스 그리고 운동 기피성향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말초동맥질환이 현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말초동맥질환이란 심장이나 뇌 혈관이 아닌 팔, 다리 쪽 동맥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로서, 심장에서 근육과 장기에 피를 공급하는 동맥의 피의 흐름에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말초동맥질환은 일반적으로 관상동맥과 대동맥을 제외한 전신의 말초동맥에 발생하는 폐색질환을 의미하나, 좁은 의미로는 하지 말초동맥의 동맥경화성 폐색질환을 말한다. 말초동맥질환은 신체 전반에 걸쳐 동맥경화증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려주는 표지자로,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치명적, 비치명적 합병증의 발생위험이 극적으로 증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다리의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힘으로써 정상적인 동맥 피의 공급이 되지 않은 경우인 말초동맥질환은 통증이 있을 수도 있지만 전혀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
 
말초동맥질환은 첫째, 심장병이나 동맥경화증 등의 질병에 의하여 혈관이 급, 만성으로 협착되거나 폐색되는 폐색성 질환과 둘째, 동맥벽 약화로 인해 파열되거나 혈류 정체로 인한 혈전성 합병증을 야기하는 동맥류, 마지막으로 버거씨 병(Buerger's disease; 폐쇄성 혈전혈관염, Thromboangitis obliterans)이나 다른 혈관염과 동반되어 허혈성 혈류 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으로 구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