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September 14, 2009

올바른 손세척 방법 ∙∙∙ 전염병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개인 위생방법

신종인플루엔자로 인한 감염자가 날로 증가하고 사망자가 잇따라 발생(2009 9 13일 현재 누적감염자 9,968, 사망자 7)하면서 가장 손쉬운 예방 방법이며, 감염예방 제1의 수칙 '손씻기'가 강조되고 있다.
질병의 70%가 손을 통해서 전염된다. 손을 깨끗이 씻지 않으면 식중독, 배탈, 유행성 눈병, 감기 등에 걸릴 위험이 높다. 감염을 옮기는 주범 중 하나는 씻지 않는 손이다. 다시 말하자면, 손이 더러우면 미관상 지저분해 보일 뿐 아니라 전염병에 걸릴 수도 있다는 말이다. 음식과 관련된 많은 질병과 감기, 여러 가지 전염병의 확산도 손을 씻지 않아 잃어나는 것이다.

오염된 음식, , 동물, 체약(: 콧물, )이 손에 닿으면 병원체인 미생물(세균)들이 우리 손에 옮아 붙게 된다. 더러운 걸 만진 손으로 다른 물건을 만지면 세균이 또 옮아 가게 되는데, 이 물건을 다른 사람이 만지면 결국 세균이 그 사람에게로도 옮아 간다.
외출해서 돌아왔을 때, 아기를 돌보기 전, 상처를 만진 후, 돈을 만진 경우, 음식을 먹기 전, 집안일을 마친 후, 애완동물을 만진 후, 콘텍트렌즈 착용 전, 컴퓨터 만진 후 등 쏜 씻기는 반드시 필요하다.

손에 묻은 세균은 비누와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어 주면 어느 정도는 없어지기 때문에 전염병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강력한 개인 위생방법은 바로 올바르게 손을 씻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올바르게 손을 씻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⑴ 흐르는 물에 손과 팔목을 적신다.
⑵ 충분한 양의 비누를 바르고 손의 모든 표면에 묻도록 한다.
⑶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준다.
⑷ 손가락을 깍지 낀 상태에서 손바닥으로 손등을 닦는다.
⑸ 손가락을 깍지 낀 상태에서 양손바닥을 닦는다.
⑹ 두 손을 깍지 낀 상태로 돌리면서 씻는다.
⑺ 엄지 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쥐고 돌려주면서 문질러 씻는다.
⑻ 손톱 밑을 주의해서 깨끗이 씻는다.
⑼ 흐르는 물에 비눗기를 완전히 헹구어 낸다.
⑽ 깨끗한 마른 수건이나 종이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한다.
⑾ 여러 사람이 같이 사용하는 공공시설에서 손 세척을 할 시에는 종이 수건을 이용하며 수도꼭지를 잠글 때는 손을 닦은 종이 수건을 이용한다.

▶ 올바른 손세척 방법 동영상
세계보건기구(WHO)비누로 손을 씻는 경우 최소 40초 동안 정성껏 씻어야 세균의 약 90%가 제거된다고 권고하고 있으며, 주의할 점은 젖은 수건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서식할 수 있는 만큼 손의 물기를 잘 닦아내고 완전히 말려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손은 기능별, 구조학적으로 세균이 발견되는 양의 차이가 있는데, 손을 세척할 때도 이러한 점을 숙지하면서 꼼꼼히 씻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