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년 한 후원자의 도움으로 샤갈은 파리로 이주할 수 있게 되었다. 1911년 샤갈은 보지라르 거리(rue de Vaugirard) 예술가 거주 지역인 '라 뤼슈'(La Ruche)에 작업실을 정하고 이사하였으며, 1914년 파리를 떠날 때까지 이곳에서 생활을 했다. 이곳에서 그는 파리의 전위 예술가들, 특히 시인 블레즈 상드라르(Blaise Cendrars, 1887.9.1~1961.1.21), 기욤 아폴리네르(Guillaume Apollinaire, 1880.8.26~1918.11.9)와 화가 섕 수틴(Chaim Soutine, 1893.1.13~1943.8.9), 페르낭 레제(Joseph Fernand Henri Léger, 1881.2.4~1955.8.17), 로베르 들로네(Robert Delaunay, 1885.4.12~1941.10.25)등과 친분을 맺었다. 이와 같은 새로운 환경의 영향은 곧 그의 작품에서 나타났다.
『램프가 있는 정물화(Still Life with Lamp, 1910); 파리지엔(Parisien)으로 최초의 그림』,
『꽃다발을 든 여인(Woman_with a Bouquet, 1910)』,
『유대인의 결혼식(Jewish Wedding, 1910)』,
『결혼(Wedding, 1910)』,
『나의 약혼자에게(To My Betrothed, 1911)』,
『비(Rain, 1911)』,
『인테리어(Interior II, 1911)』,
『기대어 있는 누드(Reclining Nude, 1911)』,
『꽃과 누드(Nude with Flowers, 1911)』,
『주정뱅이(The Drunkard, 1911~1912)』,
『나와 마을(I and the Village, 1911)』,
『러시아, 암소, 그리고 다른 것들에게(To Russia, Asses and Others, 1910~1911)』,
『마을가게(The Village Store, 1911)』,
『새들과 시인(The Poet with the Birds, 1911)』,
『성스러운 마부(The Holy Coachman, 1911~1912); 뒤집어진 그림으로 1914년 베를린 전시회에서 거꾸로 걸린 채 전시』,
『아폴리네르에게 보내는 경의(Homage to Apollinaire, 1911~1912); 1913년 시인 아폴리네르가 방문한 뒤에 그에게 헌사』,
『시인 또는 3시 반(The Poet, or Half Past Three, 1911~1912)』,
『시인 마장(Mazin, the Poet, 1911~1912)』,
『골고다(Calvary, 1912)』,
『코담배(The Pinch of Snuff, 1912)』,
『탄생(Birth, 1912)』,
『아담과 이브(Adam and Eve, 1912)』,
『가축 상인(The Cattle Dealer, 1912)』,
『술마시는 군인들(The Soldier Drinks, 1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