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November 28, 2010

아이폰의 통신환경에 대하여

iPhone(아이폰)의 기종에 따라 아이폰이 지원하는 통신망을 구분할 수 있다. 국내에 출시된 아이폰 3G 3Gs, 4G 3G망을 사용하고, 무선 인터넷인 Wi-Fi(와이파이)를 지원하며, 블루투스를 포함하고 있다.

여기서 3G 1G, 2G, 3G∙∙∙의 식으로 표현되는 것 중의 하나로 G는 통신망의 세대를 뜻하는 Generation의 약자이다. 3G 3세대 이동통신망이라는 의미인데, 2010 12 26일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아이폰은 3G망을 사용하는 제품으로, WCDMA-HSDPA(Wideband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 광대역 부호 분할 다중 접속-고속 하향 패킷 접속)망을 사용하고 있다.

WCDMA-HSDPA망은 2006년도부터 SHOW(KT) T(SKT) 3.6Mbps의 속도로 서비스를 시작한 통신 서비스인데, 아직까지 국내에서 아이폰은 SHOW(KT)에서 서비스가 독자적으로 운용되고 있으므로 아이폰을 사용하여 전화 기능을 비롯한 데이터 통신을 사용하려면 SHOW(KT)에 전화를 개통하여야 한다. 물론 원칙적으로는 그러하지만, 해외에서 아이폰 단말기를 구매하여 귀국 후 자신이 선호하는 이동 통신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아무튼 현재 자신의 아이폰에 사용 중인 통신망(네트워크 사업자)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이폰화면에서 『설정』을 터치하면설정화면이 나타나며 『네트워크 사업자』가 검색되는데, 사용중인 네트워크 사업자가 ‘KT’이면 『KT, ‘SK’라면 『KOR SK Telecom』이라고 아래 화면과 같이 표시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