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May 01, 2010

손톱과 건강 - 4. 손톱 상태의 변화 (1) Nail blanch test

4. 손톱 상태의 변화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수술을 하게 될 경우 환자는 반드시 손톱의 매니큐어를 지워야 한다. 환자가 손수술을 받는 것이 아니어도 말이다.
 
이유는 수술 중 저산소증이 나타났을 때 손톱이나 발톱의 색이 파랗게 변하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를 판단하는데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전신 마취 중 이거나, 뇌·심혈관계 질환을 포함한 중환자실 환자의 대부분의 경우도 환자 상태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손톱에 장비를 부착하도록 되어 있어 매니큐어가 칠해져 있으면 이를 측정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손톱의 장식적인 기능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의료상황에 처에 있지 않더라도 손톱의 변화를 통해 평상시 생활에서 자신의 건강을 쉽게 측정해 볼 수 있음을 생각해 볼 때 매니큐어 등의 관리도 좋지만, 너무 빈번하지 않게 하는 것이 손톱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손톱에는 우리 몸의 생물 정보가 담겨있어 건강상태를 진단하는 척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건강한 손톱은 부드럽고 광택이 나며 분홍색을 띠지만 신체에 이상이 생기면 손톱의 색깔이 갑자기 변하거나 줄무늬가 생기고 모양이 일그러진다.
 
이러한 변화가 있다면 주저말고 질병 유무에 대한 정밀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고한다.

4-1. Nail blanch test (the capillary nail refill test)

손톱을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을 이용하여 적당한 압력을 가하여 눌렀다 떼면 건강한 사람의 경우는 눌렀던 부위가 희게 되었다가 곧바로 원래 색으로 돌아온다. 만약 원래의 붉은빛으로 돌아오지 않거나 돌아오는 속도가 늦으면(3초이상)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라 할 수 있다.
 
원래의 색으로 돌아오는 속도가 늦을수록 건강상태는 나쁜 것으로 판단한다. 이는 신체 내의 혈액이 어딘가에서 다양한 이유(혈전, 동맥경화등)로 정체되어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단지 생리불순이나 호르몬 부족일 경우도 있다. 흔히 사용되는 Nail blanch test Nail bed에 압력을 가했다가 풀어주면서 조직 내 탈수 정도와 혈류량을 측정해 보는 간이 시험방법이다.
 


♣ 참고문헌:

1. The Nail in Health and Disease by N. Zaias (1980)
2. A Study of Nails by James Samuel Kendall (2002)
3. Reading Your Child's Hand by Anne Hassett (2007)
4. Your Palm: Barometer of Health by David Brandon-Jones and Veronica Bennett (1985)
5. Bed of Nails: History of P.MacCallum and Sons Limited of Greenock, 1781-1981 - A Study in Survival by John R. Hume and Michael S. Moss (1983)
6. New York 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