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2년과 1954년 두 번에 걸쳐 그리스 출신의 출판업자 테리아드(Tériade, 본명: Stratis Eleftheriades, 1889.05.02~1983.10.23)의 초대로 그리스를 여행한 샤갈은 말년 작품들에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따온 신화적 소재를 즐겨 사용하였다.
샤갈은 아테네(Athens), 델포이(Delphoi), 포로스(Poros), 올림피아(Olympia)를 방문하였다. 이때 받은 충격은 1930년 팔레스타인(Palestine) 여행에서 받은 충격에 맞먹는 수준이었다. 그리스의 기념물, 조각상, 풍경, 자연의 아름다움에 샤갈의 민감한 감수성은 한껏 자극되었다. 그는 평소에도 고대 시들과 문학 작품들을 좋아했는데, 그리스 여행을 통해 샤갈은 고대 세계와의 완벽한 일체감을 맛보게 되었다.
그리스의 아름다운 자연, 지중해의 햇빛, 역사가 살아 숨쉬는 땅은 샤갈에게 지상 낙원에 온 듯한 느낌을 선사해 주었다. 한마디로 그리스는 근대문명이 태동하기 전, 이상적인 역사와 사랑의 목가가 발달하기 위한 완벽한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샤갈이 1961년, 고대 그리스 시인 롱고스(Longus)가 지은 것으로 알려진 『다프니스와 클로에』의 삽화를 그렸던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였다. 『다프니스와 클로에(Daphnis and Chloe)』는 전원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두 젊은이 간의 아름다운 사랑을 그린 이야기이다. 후에 시인 호메로스(Homeros, BC800~BC750)의 작품 『오디세이(Odyssey)』의 삽화를 그렸던 것도,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s, BC445~BC 385), 롱고스(Longus), 아이스킬로스(Aeschylos, BC525~BC456), 사포(Sappho, BC612~?) 등 고대 시인들의 작품 일부를 표현한 이미지들을 바탕으로 『신들의 땅 위에서(In the Land of Gods)』를 제작하기로 결정했던 것도 같은 이유에서였다.
주로 꽃이 만발하고 햇살이 가득 비치는 전원의 풍경 속에서 사랑하는 연인의 모습이 등장하는 그림들이다. 등장인물들은 대부분 벌거벗고 있는데, 마치 우리가 사는 세계가 아닌 다른 세계에서 온듯하여 우리보다 더 자유롭고 더 행복한 모습이다.
이 석판화 작품들은 주로 밤의 모습으로 그려진 비테프스크(Vitebsk)나 러시아의 이미지와는 달리 빛이 가득한 밝은 색감으로 그려졌으며, 이는 샤갈이 지중해의 삶에 완전히 적응했음을 보여준다.
『밈네르모스의 인용문 삽화(Illustration of the citation of Mimnermos, 1967)』,
『아리스토파네스의 인용문 삽화(Illustration of the citation of Aristophanes, 1967)』,
『사포의 인용문 삽화(Illustration of the citation of Sappho, 1967)-1』,
『사포의 인용문 삽화(Illustration of the citation of Sappho, 1967)-2』,
『사포의 인용문 삽화(Illustration of the citation of Sappho, 1967)-3』,
『테오크리토스의 인용문 삽화(Illustration of the citation of Theokritos, 1967)-1』,
『테오크리토스의 인용문 삽화(Illustration of the citation of Theokritos, 1967)-2』,
『롱고스의 인용문 삽화(Illustration of the citation of Longus, 1967)』,
『큐피드와 프시케(Cupid and Psyche, 1967)』,
『아이스킬로스의 인용문 삽화(Illustration of the citation of Eschyle, 1967)』,
『아나크레온의 인용문 삽화(Illustration of the citation of Anacreon,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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