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8년 8월 버지니아(Virginia Haggard Mc Neil)와 아들 데이비드를 데리고 샤갈은 완전히 프랑스로 돌아와 정착을 한다.
1950년 이탈리아 베니스(Venezia)로 옮겨 자신의 집을 갖는다. 그 해 그는 처음 도예를 접하게 되며 취리히와 베른에서 회고전을 열게 된다.
1951년에 예루살렘을 여행했으며 버지나아와 결별하고 이듬해 유대인 여성 발렌티나 바바 브로드스키(Valentina Vava Brodsky)와 재혼을 한다.
1952년 당시 60세인 샤갈은 발렌티나 바바 브로드스키와 재혼을 하게 되면서 전 아내 벨라가 죽은 뒤 8년 만에 다시 완숙도 높은 작품활동을 재개하게 된다.
1955~1956년에는 하노버, 바젤, 베른에서 전시회를 연달아 열었으며 석판화 《서커스》를 제작한다. 1957년에는 《샤갈의 집》 개관식을 위해 하이파(Haifa)를 방문하고 테리아드가 샤갈의 판화를 담은 성서를 출간한다.
『아라비안 나이트의 네 가지 이야기(Four Tales from the Arabian Nights, 1948)』,
『죽은 영혼(Les Ames Mortes, 1948)』,
『다리 옆에 연인들(Lovers near Bridge, 1948)』,
『녹색풍경(Green Landscape, 1949)』,
『데이지꽃과 연인들(Lovers with Daisies, 1949)』,
『붉은 양귀(Red Poppies, 1949)』,
『오랜지색 산모(Orange Maternity, 1949)』,
『푸른날개를 가진 괘종시계(Clock with Blue Wing, 1949)』,
『연인과 수탉(Le coq aux amoreux, 1947~1950)』,
『신부(La Mariée, 1950); 영화 ‘노팅힐’에 등장』,
『붉은 하늘에 연인들(Lovers in the Red Sky, 1950)』,
『밤의 마을(The Village by Night, 1950)』,
『파란 서커스(The Blue Circus, 1950)』,
『신비의 십자가상(The Mystical Crucifixion, 1950)』,
『창가의 저녁(Evening ath the Window, 1950)』,
『하얀 수탉(Le coq blanc, 1950)』,
『흐린 햇빛 마을(Village au soleil sombre, 1950)』,
『무용(The Dance, 1950~1951)』,
『콩고르드 광장(Place de la Concorde, 1952)』,
『파리의 상상(Vision of Paris, 1952)』,
『노트르담의 유령(Le monstre de notre-Dame, 1953)』,
『밤(Night, 1953)』,
『베르시 강둑(The Quay of Bercy, 1953)』,
『세느강의 다리(Bridges over the Seine, 1954)』,
『일요일(Sunday, 1954)』,
『포옹하는 연인들(Le Ciel embrase, 1952~1954)』,
『붉은 지붕(Red Roofs, 1953~1954)』,
『모성(Maternity, 1954)』,
『에펠탑에 엄마와 아이(Mother and Child at Tower, 1954)』,
『마르스 광장(Le Champ de Mars, 1954~1955)』,
『파레트를 든 자화상(Self-Portrait with a Palette, 1955)』,
『바바의 초상화(Portrait of Vava, 1953~1956)』,
『두 제방 위에서(On Two Banks, 1953~1956)』,
『서커스 기수(Circus Rider, 1956)』,
『신혼부부와 바이올린 연주자(Newlyweds and Violinist, 1956)』,
『연주회(The Concert, 1957)』,
『녹색 에펠탑(Green Eiffel Tower, 1957)』,
『밤의 광대들(Clowns at Night, 1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