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anuary 03, 2010

Windows7 User Profile Service Error (사용자 프로필 서비스 실패) 해결방법

지난 연말 2년 동안 사용하던 노트북(VAIO VGN-FE28LP)을 바꾸었다.
 
이번에 교체한 VAIO 노트북은 Intel® Core™ i3 CPU 프로세서에 Windows 7 Home Premium K, 64비트 운영체제이며, 4G RAM 메모리를 갖추었다.
 
한동안 새로운 노트북과 Windows 7의 여러 가지 기능을 체험하느라 컴퓨터를 사용할 때마다 즐거움과 설레임이 가득했다.
 
이렇게 새 노트북에 적응을 해 나가던 어느 날
 
Windows 7의 로그온에 문제가 발생하였다.
 
평소 사용자계정을 통해 로그온을 하였는데, 비밀번호를 올바르게 입력했는데도 로그온이 되지 않았다. 결국 바탕화면으로 진입 조차 할 수 없었다.
 
아무리 올바른 비밀번호를 입력하여도 로그온이 User Profile Service 서비스에서 실패되었습니다. 사용자 프로필을 로드할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 문장만 반복되었다.
 
로그온이 안되는 상황에서사전에 복구디스크를 만들어 놓았더라면 복구디스크를 사용하여 이 문제를 어떻게든 해결해 보았을텐데…’하는 자책도 했다. 그러나 가만히 생각을 해보니 복구디스크가 있었더라도 Windows Logon 자체가 안되는 상황에서는 어떠한 문제의 해결도 안될 것이었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해당 정보를 취합하기 위해 소니 고객지원센터(http://esupport.sony.com)와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지원센터(http://support.microsoft.com)를 방문, 자료 검색에 나섰다.
 
결국, 윈도우 7 운영체제에서 User Profile Service Error (사용자 프로필 서비스 실패) 해결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서 가능하였다.
 
♣ Windows 7 User Profile Service Error 해결방법
 
해결방법은 일단 안전모드로 진입을 통하여 기존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사용자 계정을 삭제하여 Windows 진입을 성공한 후에 근본적인 문제의 원인을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1. 기존의 사용자 계정 삭제 방법
 
1) 전원버튼을 눌러 컴퓨터가 시작될 때 F5키』를 계속 눌러 주면 Windows 부팅관리자 화면으로 전환된다.
 
2) Windows 부팅관리자 화면이 나타나면 F8키』를 눌러 주면 안전모드 메뉴들이 들어 있는 고급 부팅 옵션에 진입한다.
 
3) 고급 부팅 옵션 화면에서 『안전모드』를 선택하여 안전모드로 들어 간다. 이때 암호를 설정해 놓지 않은 경우라면 바로 진입이 가능하지만, 암호가 설정되어 있었다면 사용자 본인이 설정해 놓았던 사용자 암호를 넣어주어야 한다.
 
4)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안전모드 진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면, Windows 로그인 문제가 발생되고 있던 기존의 사용자 계정을 삭제한다.
 
5) Windows 로그온 문제가 발생하던 기존의 사용자 계정의 삭제 방법은 『시작제어판사용자계정사용자계정 변경고급 사용자프로필 속성구성』 창으로 진입하면 기본 프로필 아래기존 사용자 프로필 정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기본 프로필만 남기고 모두 삭제하여 주면 된다.
 
6) 기존의 사용자 계정의 삭제를 마친 후에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Windows 7이 다시 시작되면서 ‘Windows 7 User Profile Service Error’는 해결되어 비로서 바탕화면으로 진입이 가능해 진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 Windows 7 진입 오류 문제는 해결이 된다)
 
2. Windows 7 로그온 오류문제 해결 후 작업
 
1) 일단 위와 같은 방법으로 Windows 7 User Profile Service Error 문제가 해결되어 바탕화면으로 진입이 가능해졌다면 반드시 바이러스 검사를 해야 한다.
 
2) 또한, 복구디스크를 이용하여 시스템 복원을 하여야 한다. 이는 Windows 로그온 문제가 발생하던 기존의 사용자 계정을 삭제(기존 사용자 프로필 정보에서 기본 프로필만 남기고 모두 삭제 함)하였기 때문에 바탕화면에 사용자가 별도로 만들었던 아이콘이나 사진, 내문서, VAIO GATE 내의 각종 application 아이콘 등의 파일들이 모두 지워졌기 때문이기도 하다.
 
3. 근본적인 Windows7 User Profile Service 오류의 원인 진단 및 처리
 
1) 왜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궁금하다. 어떤 이들은 일반적으로 정품 인증의 문제라고들 하지만, SONY VAIO 노트북을 구입해 사용하면서 정품 인증의 문제는 발생한 적이 없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 Windows 7는 기간 내(120) 정품인증이 안되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다고 하지만, 본인의 경우 노트북을 구입한지 채 한 달도 되지 않았으니 이러한 말은 설득력을 잃는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만약 정품 인증의 문제였다면 우측하단에 정품 인증이 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떴을 것이고 구입 시 취득한 인증 번호로 정품 인증을 받았을 것인데 말이다.
 
2) 그렇다면 다른 문제인데, 사용자계정의 로그온 에러가 발생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일반적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사용자 프로필을 로드 할 수 없었던 것 같다는 것인데…. 정품 ‘V3 365 클리닉을 사용하고 있는 본인으로서는 착잡한 마음을 감출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아무튼 이번 일을 통해 자료의 규칙적인 백업 필요성을 느꼈으며, 이와 더불어 복구디스크를 만들어 놓는 기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