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신종 인플루엔자 백신의 안전성 여부에 대한 글에 이어서, 이곳에서는 예방 접종 후에 주의할 사항과 예방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신체의 이상반응에 대해, 그리고 대처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다.
☞ 접종 후 20~30분간 접종 기관에 머물러 관찰을 한다.
☞ 귀가 후 최소 3시간 정도 신체의 변화 유무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을 한다.
☞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갖고 관찰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는 다른 신체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한다.
☞ 접종 당일과 다음 날은 과격한 운동을 삼간다.
☞ 접종 당일은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접종 부위는 청결히 유지한다.
▶ 예방 접종 후 발생 가능한 이상반응과 대처방법
예방접종을 받고 난 후, 정상적인 면역 형성 과정에서 몇 가지 가벼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드물게 나타나는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은 다음과 같다.
♣ 경미한 증상
아래 서술한 경미한 증상들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일어나지만, 3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 예방 접종 부위에 통증, 발적, 압통, 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통상적으로 2일 이내 사라진다.
☞ 두통, 발열, 구역질, 근육통 등이 드물게(<1%) 나타날 수 있으며, 대개 접종 후 6~12시간 이내 발생하여 1~2일간 지속되다가 사라진다.
♣ 심한 증상
아래 서술한 심한 증상들은 매우 드물게 발생한다. 만일 아래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 예방 접종 후 중증 이상반응인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항원·항체반응으로 일어나는 생체의 과민반응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중증 이상반응)'증상이 매우 드물게 나타날 수도 있다. 이러한 '알레르기성 쇼크 반응'은 호흡곤란, 쉰목소리,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특징이며 대체로 예방 접종 직후 또는 수시간 이내에 발생한다.
☞ 예방 접종 후 매우 드물게 근력약화 및 손·발가락 감각 이상증상인 '길랭-바레 증후군(Guillain-Barre syndrome; 급성감염성다발신경염; 특발성다발신경근염; 감염 등에 의해 몸 안의 항체가 말초신경을 파괴해 마비를 일으키는 신경계 질환으로 팔다리의 마비는 다리부터 시작하여 위로 올라가는 양상을 나타냄.)'이 나타날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길랭-바레 증후군과 백신 접종과의 관련성은 아직 명확하지 않으며, 대부분 이 증상은2개월 이내 완전히 회복된다.
※ 예방 접종으로 인한 중증 이상반응이 발생할 경우는'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국가필수예방접종 후 발생한 이상반응으로 진료비가 30만원 이상일 경우 진료비 보상과 장애나 사망에 대한 일시 보상금을 지급, 1995)' 및 '예방접종피해보상심의위원회' 결정에 의거 진료비, 장애 등에 대한 보상금이 지급된다.
※ 예방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하면 관할지역보건소 또는 예방 접종 도우미 사이트(http://nip.cdc.go.kr)를 통해 신고할 수 있으며, 이상반응이 신고되면 보건소 및 질병관리본부의 역학 조사가 즉시 진행되어 동일 제조번호 백신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정밀 검정이 실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