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uly 04, 2006

호르몬과 대사

호르몬은 내분비계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선과 세포에서 생산된다. 주요 내분비선으로는 뇌하수체, 갑상선, 부갑상선, 부신, 췌장, 난소, 고환이 있다. 이들 기관 이외에 신장에서도 특정 호르몬을 분비하는 세포를 가지고 있는 등 다른 기관에서도 호르몬을 분비하고 있다.

호르몬은 혈류를 통해 이동해 표적 조직에 도달하며, 이후에 연쇄적으로 다른 호르몬의 생산을 자극한다. 예를 들면, 뇌하수체에서 생산되는 갑상선 자극호르몬은 표적 장기인 갑상선에 도달하여 갑상선 호르몬 생산을 자극한다.

호르몬은 혈액 내 물질의 균형 조절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만일 혈액 내의 물질이 지나치게 많거나 또는 부족한 경우에는 되먹임 기전을 이용하여 물질의 농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한다.

뇌하수체는 체내 대부분의 호르몬 생산의 조절을 담당하고 있는 주요 기관으로, 크기는 완두콩만 하며 시상하부의 조절을 받는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 안의 전체 세포에 영향을 주어 전체 체내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호르몬이다.

다른 호르몬들은 특정한 표적 세포를 가지고 있다. 한 예로 항이뇨 호르몬은 신장에 있는 표적 세포에 작용하여 오줌의 농축을 조절한다. 만일 스트레스 상황이나 흥분되는 상황에 처하면, 두 개의 부신은 혈압, 순환, 호흡 등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을 증가시켜 우리 몸이 위험에 대항하여 싸울 준비를 하도록 하게 한다.

일생 동안 호르몬 분비는 증가하고 감소하는 과정을 밟는다. 사춘기에는 성 호르몬이 급격히 증가하며, 여성의 경우 폐경기에는 호르몬이 감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