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May 19, 2010

특허 전자출원(전자문서제출) 오류 해결방법 (윈도우7, 64bit 운영체제)

오늘 특허청으로부터 통지서 한 통을 받았다. 2005년도에 특허 출원을 해 놓고 까맣게 잊고 있었던 건에 대해 심사청구 기한이 다가왔음을 알리는 안내장이었다. 2005년 봄 특허 출원을 하면서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하여 심사의 청구를 미루어 두었던 건이었다.
 
심사청구 기한이 다가 옴에 따라 심사청구서를 작성하고 전자출원을 할 생각으로 전자출원을 위한 각종 소프트웨어(특허청 전자출원소프트웨어 - 서식작성기, 전자문서작성기, 첨부서류입력기, 서열목록작성기, 서식작성기, 통지서열람기 등)를 다시 설치하였다(첫 특허 출원 작업 이후, 사용하던 노트북을 2번이나 새로운 모델로 교체했으니 현재의 노트북에는 특허출원을 위한 아무런 소프트웨어도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
 
과거의 기억을 더듬어 특허청에서 특허 관련하여 전자출원, 특허관리, 증명서 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인 특허로(http://www.patent.go.kr/portal/Main.do)에 접속하여 관련 소프트웨어를 설치했다. 그런데 설치하는 중간 중간에 오류가 발생하였다. 특정 소프트웨어에 호환성이 문제가 된 것이다. 현재 본인은 OS Windows 7이며 64bit 운영체제의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다.
 
아무튼 우여곡절 속에 소프트웨어 설치를 마치고 서식작성기를 이용하여 심사청구서를 작성하였다. 그런데 이번에는 전자출원을 위한 전자문서 제출에 오류가 발생하였다. 가장 큰 문제는 인증용 소프트웨어인 'CQWebForKIPO.exe’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 것이었다.
 
며칠을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면서 관련 소프트웨어를 수십 번도 더 설치하고 제거하기를 반복하면서 문제해결 방법을 알 수 있었다. 사용하는 컴퓨터의 OS Windows 7이며 64bit 운영체제인 경우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특허 전자출원(전자문서제출) 오류 해결방법 (윈도우7, 64bit 운영체제)
 
1. 특허청 전자출원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특허청의 특허관련 전자출원, 특허관리, 증명서 발급 등의 서비스 제공 사이트인 특허로(http://www.patent.go.kr/jsp/kiponet/ma/websolution/OnlineInstall.jsp)에 접속하여 관련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한다.
 
☞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시에는 통합설치(문서작성/열람기)를 하지 말고, 각각의 소프트웨어『서식작성기(KEAPS), 특허문서작성기(K-Editor, Global Editor), 첨부서류입력기, 서열목록작성기(KOPATENTIN), PATENTIN』를 별도로 다운로드 한다.
 
이때, 해당 소프트웨어의 다운로드를 선택한 후에 실행을 선택하지 말고 반드시저장을 선택하여 별도의 장소에 저장하여 나중에 설치하도록 한다.
 
2. 사용자계정컨트롤 설정 변경
 
사용자계정컨트롤 설정 변경 방법은시작제어판사용자계정 및 가족보호사용자계정(본인 사용자 계정 선택) →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을 선택하여 사용자 계정 컨트롤 화면에서 중간에 있는 설정 버튼을 맨 아래(알리지 않음)로 이동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서 사용자계정 컨트롤을 변경한다.
 
3. 컴퓨터 재시동(rebooting)
 
4. 특허청 전자출원소프트웨어 설치
 
저장한 특허청 전자출원소프트웨어 『서식작성기(KEAPS), 특허문서작성기(K-Editor, Global Editor), 첨부서류입력기, 서열목록작성기(KOPATENTIN), PATENTIN』를 차례대로 설치한다.
 
☞ 만약 전자출원을 위한전자문서제출 시에오류가 발생하였다면, 소프트웨어 중『서식작성기(KEAPS) CQWebForKIPO.exe』만을 다시 설치하면 된다. CQWebForKIPO.exe는 서식작성기 설치 중에 자동으로 특허로 사이트에서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