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는 심혈관계 질환, 신경계 질환, 당뇨, 원형탈모, 긴장성
두통, 기능성 위장장애, 만성 피로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스트레스를 피할 수는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응하도록 평소 사고방식을 바꾸는 것이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해 줄 수 있을 것이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스트레스를 피할 수는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응하도록 평소 사고방식을 바꾸는 것이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스트레스는
왜 생기나?
스트레스는 신체가 외부나 내부로부터의 자극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고자 하는 본능적인 반응이다.
대개의 경우 뭔가 평소와 다른 새로운 일이 생기거나, 낯선 환경에
처하거나, 평소 보다 하기 힘든 일이 주어지거나,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 등에서 스트레스가 잘 생긴다.
하지만 어떠한 상황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며 심지어 결혼 등과 같은 좋은 일도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또한 개개인마다 동일한 자극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는 차이가 나게 된다.
▶ 스트레스는
항상 나쁜건가?
아니다. 적절한 스트레스는 오히려 좋은 역할을 한다. 사람은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가 있어야 주어진 환경에서 스스로를 분발시켜 발전시키게 되며, 어떤 응급 상황에서도 적절한 대응을 하도록 해주어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해준다.
예를 들어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다면 공부를 안해서 성적이 안 좋을 것이고, 직장에서 주어진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다면 제대로 일을 수행 못해 직장에서 쫓겨 나게 될 것이다.
▶ 해가 되는
스트레스는 어떤 것인가?
도저히 본인의 능력으로는 감당하기 힘든 상황에 처했을 경우, 본인에게
주어지는 자극이 끊임없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심신이 이미 허약해진 상태에서 주어지는 새로운 자극 등에
의한 스트레스는 신체적 또는 심리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치고 결국은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칠 수 있다.
▶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어떠한 증상들이 생기나?
불안하거나 우울해지고, 두통이 생기며 목이 뻣뻣해지고, 쉽게 피로해지고, 소화가 잘 안되고 설사나 변비가 생기며, 맥박이 상승하고 혈압이 오르며, 불면증이 생기게 된다. 숨을 깊이 들이 쉬면 가슴이 답답해져 짧게 쉬게 되고, 쉽게 짜증이
나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힘들어져서 사람들을 만나기가 싫어지게 되는 등의 다양한 증상들 중 일부 또는 전부가 나타나게 된다.
▶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본인에게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모든 상황들을 다 해결할 수는 없지만, 그러한
상황들에 적절히 대응하는 방법을 익힐 수는 있다. 어떠한 상황에 처했을 때 당신이 그 상황을 받아 들이는
방식은 바로 본인이 그 상황에 대해 평상시 생각해 온 방식에서 비롯된다. 평상시의 사고 방식을 바꾸면
스트레스를 없애거나 줄일 수 있다. 본인의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해
보도록 하자.
▣ 내일의 날씨와
같이 본인의 능력으로는 도저히 바꿀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아예 걱정을 하지 않는다.
▣ 중요한 과제
제출과 같이 사전에 대비가 가능한 상황에 대해서는 능력 한도 내에서 미리미리 성실히 준비를 한다.
▣ 자신을 지나치게
혹사시키지 말고 항상 적당한 휴식을 취하도록 노력한다.
▣ 모든 사람을
다 만족시키려고 하지 말고, 모든 일을 다 완벽하게 처리하려고 하지 않는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하게 마련이고, 나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싫어하는 사람도 있기 마련이다. 나만
예외 이려고 하지 않도록 한다.
▣ 새로운 변화들을
위협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나를 위한 긍정적인 도전으로 받아 들이도록 한다.
▣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지도 말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도 말고 분쟁을 일으키지 않는다.
▣ 힘들 때면
기꺼이 친구들이나 가족이나 직장 동료 및 상관 또는 해당 분야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도록 한다. 힘들
때 힘들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 집에서나 직장에서나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과도한 욕심은 부리지 않도록 한다.
▣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한다.
▣ 균형 잡힌
식사를 하시고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한다.
▣ 수면은 반드시
충분히 취하도록 한다.
▣ 언제나 할
수 있는 취미 생활을 한 두가지 가진다. 여러 사람과 어울려서 할 수 있는 것이면 더욱 좋다.
▣ 술이나 수면제
등 약물에 의존하지 않도록 한다.


